목록으로 공유스토리 > 공유 소식 > 상세
  • 분야: 국내소식
  • 관련 웹사이트:

요즘 크고 작은 코워킹스페이스가 활발하게 생겨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코워킹스페이스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렵기도 하고 중요한 일이 공간을 이용할 대상자들을 확보하고 홍보하는 일이죠 :)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워킹스페이스를 더욱 활발하게 가꾸고 홍보할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꼭 요즘 대두하고 있는 코워킹스페이스가 아니더라도 기존 셰어 작업실이나, 커뮤니티 공간, 셰어하우스 운영에도 참고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shareable에 올라 온 16 Creative Ways to Market Your Coworking Space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1. 코워킹스페이스 외부에 있는 사람들과 가까워져라

 

사진출처: Tim Dorr's flickr, CC BY-SA 2.0

 

일상을 벗어나 밖으로 나가보세요. 같은 공간에 늘 머무르며 밖에 있는 사람들이 알아서 코워킹스페이스로 걸어 들어올 거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세요! 코워킹스페이스에 이상적인 멤버들은 공간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있을 만한 곳으로 가서 먼저 다가가도록 노력해보세요. 코워킹스페이스를 이용할 대상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 이전에 어떤 곳에 소속되어 있을지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작업하기 좋은 자리가 마련된 근처 커피숍일지도 모르겠네요. 비즈니스 관련 밋업에서만 멤버를 찾으려고 하지 말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커뮤니티들에 집중해보세요. 결과적으로 다른 분야라 할지라도 비슷한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무리를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그다음 사람들에게 당신의 코워킹스페이스를 단순히 홍보하고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커뮤니티의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참여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사람들과 친해지고, 가치를 더하고 신뢰를 쌓으세요. 만약 당신이 운영하는 코워킹스페이스의 기존 멤버가 있다면 그 커뮤니티에도 초대해 보세요. 그리고 커뮤니티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멤버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춰라

 

보스톤에 코워킹스페이스를 운영하는 Benji Mauer의 비결은, 각각의 소중한 멤버들을 소개하고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MakeShiftMemberMondays 라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이는 매주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코워킹스페이스를 이용한 멤버들의 사진과 상세한 소개, 코워킹스페이스를 이용하며 경험한 장점 그리고 공간정보와 함께 한달 무료 이용 안내를 포스팅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이벤트를 통해서 아주 이른 시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이 이벤트를 진행한 후로 많은 신청자들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왜 이 방법이 성공적이었을까요? 답은 명쾌합니다. 코워킹스페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공간의 멋진 인테리어나 편리한 접근성이 아닌 '멤버’들이며, 이를 쇼케이스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한 달간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통해서 낯선 이들에게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Benji Mauer는 전했습니다.

 

 
3.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라

 

그냥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보세요. 간혹 공간에 수많은 사람이 들어오고 지나가는 동안, 운영자는 정작 소셜미디어 속에서 어떻게하면 도달률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하고 가장 실제적인 것은 그 공간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 순간 내 앞에 있는 사람과 좋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4. 뜻밖의 이벤트를 만들고 진행하라

 

사진출처: grauschleier's flicker, CC BY-NC 2.0

 

 

뜻밖의 즐겁고 활기찬 이벤트는 언제나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코워킹스페이스는 비즈니스나 사업 파트너를 찾는 것만이 아니라, 좋은 인연과 친구를 만들 수 있는 가벼운 네트워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커톤과 같은 이벤트는 장시간 동안 사람들과 같은 장소에 있으면서 정서적인 에너지를 공유하기 때문에 더 긴밀하게 네트워킹을 끌어낼 수 있으며, 코워킹스페이스를 떠난 후에도 사람들은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끼고 그 공간을 인상 깊게 기억할 것입니다.

 

 

 

5. 코워킹스페이스와 관련 트위터, 소셜미디어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코워킹스페이스 개념이 활발히 대두하기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웹상에서 관련된 대화에 활발히 참여한다면 점점 코워킹스페이스 세계 안에서 인지도와 명성, 특별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서 최신의 정보와 자원을 얻고 코워킹스페이스 멤버들이 정말로 필요하고 원하는 것을 제공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6. 비영리단체와 가까워져라

 

비영리단체의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또 가능하다면 주말에 멤버들과 함께 여러 가지 비영리 행사에 참가해 보세요. 대부분의 비영리단체는 인적자원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일은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7.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보라

 

사진출처: http://heroicsearch.com/marketing-ideas-for-coworking-spaces/, CCL 미적용

 

미국의 NextKids나 Sprout 등 몇몇 코워킹스페이스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과 케어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공간에 차별화된 무언가를 제공하는 것은 귀를 쫑긋하게 하는 마케팅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자녀들을 보살피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집에서 일할 수밖에 없었던 프리랜서들이나 재택근무자들을 확보할 수도 있겠죠.

 

 

 

8. 라이브뮤직과 친해져라

 

사진출처: Joe Abbruscato's flicker, CC BY-NC 2.0

 

일이 진행되는 낮시간에 코워킹스페이스에서 라이브공연을 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저녁이나 주말을 이용해서 작은 음악공연을 종종 열어보세요. 코워킹스페이스에 음악에 취미가 있는 멤버가 연주하는 것도 좋고,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도 좋습니다. 공간에 큰 연관이 없었던 사람들은 공연을 보기 위해 편하게 장소를 찾아올 것이고, 자연스럽게 홍보도 될 수 있겠죠?

 

 

 

9.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보라

 

이 내용은 독립적인 코워킹스페이스에서는 실천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지역에 연계할 수 있는 단체나 공간이 있다면 협동조합방식으로 운영을 고려해 보세요. 해외에서는 http://coworkingontario.ca/cohip/와 같은 방식으로 코워킹스페이스에서의 건강 관련 프로그램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공간을 이용하는 프리랜서들은 대부분 건강 관련 케어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켜준다면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10. 코워킹스페이스 멤버들간의 관계를 촉진시키는대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라

 

이는 아주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코워킹스페이스는 하나의 생태계로 보여야 합니다. 코워킹스페이스에서의 협업과 네트워킹은 쉽고 당연한 것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늘 노력하고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의지가 있는 몇몇 멤버들은 자발적으로 협업을 만들어 갈 수도 있겠지만, 운영적인 차원에서 협업과 관계의 문화를 가꾸고, 이것이 꾸준히 지속하고 순환할 수 있도록 촉진시켜야 합니다. 코워킹스페이스를 이용하는 멤버들의 분야와 활동들을 대시보드에 늘 볼 수 있게 하고, 점심시간을 이용해 함께 먹고 이야기와 지식을 나누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등을 통해 멤버들의 관계와 연결을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각종 수업과 프로그램들을 마련하라

 

이 항목은 위에서 언급한 점심시간을 활용해 간단한 지식을 나누는 것과 같은 이벤트를 한 단계 뛰어넘는 것입니다. 코딩이나 그래픽디자인, SEO 등과 같이 전문화된 트레이닝 코스나 수업들을 제공해 보세요. 이는 공간에 대한 마케팅 기능을 넘어서 멤버들의 역량을 강화해 주는 일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12. 음식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마련하라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음식과 관련된 프로그램과 행사를 자주 유치하고 열도록 하세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나누는 이벤트는 협업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공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끌어들여서 코워킹스페이스 활성화에 언제나 도움이 되는 일이 될 것입니다.

 

 

 

13. 주변 지역의 코워킹스페이스 정보를 모아 지도로 만들어라

 

사진출처: http://coworkingeurope.net/2014/07/02/coworking-cities/, CCL 미적용

 

경쟁상대가 될 수 있는 다른 코워킹스페이스들을 함께 매핑하는 것은 얼핏 생각하면 직관에서 벗어나는 일 일수도 있지만, 마케팅 차원에서 이 일은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워킹스페이스를 이용할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자신이 가장 이용하기 쉬운 공간을 찾아가게 되게 마련입니다. 남들보다 먼저 코워킹스페이스에대한 정보를 아카이빙하고 찾아보기 쉽게 지도를 만드는 작업은, 당신에게 명예를 가져다줄 것이며 결과적으로 코워킹스페이스와 커뮤니티 전반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위 소식과 관련된 의견이나 느낌을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