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스토리 > 새소식 > 상세
  • 분야: 자치구소식
  • 관련 웹사이트:

9월 19일, 은평구 연서로에 위치한 은평 공유 물품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정감 있는 골목들 사이에 보건소와 함께 있었습니다. 진한 주황색 간판이 주민들 눈에 쉽게 들어왔습니다.

 

은평 공유 물품 센터는 물품뿐만 아니라 재능, 지식, 공간까지도 공유하도록 꾸려진 공간입니다. 옥상 외에 총 네 개 층입니다. 각 층에서는 각자 다른 주제로 공유를 더욱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공유의 사전적 의미는 “공동으로 소유함, 하나의 소유권이 두 사람 이상에 속하는 것”입니다. 은평 물품 공유 센터에서는 사전적 의미 그 이상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물건을 자유롭게 내놓아 팔거나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센터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 모두가 공유를 직접 실천하고 있는 셈입니다.

 

 

 

 

공유의 의미를 보다 쉽게 풀어낸 은평공유센터는 내가 소유한 것들을 이웃과 공유하며, 자원을 아끼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간다는 취지로 건립되었습니다. 공유사업만을 위한 전국 최초의 단독건물입니다.

 

공유가치의 실현을 위해 마련된 이 곳에서는 실생활에 필요한 물품, 구입하기 아깝지만 없으면 불편한 물품들을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캠핑용품, 공구박스, 생활 가전제품을 비롯한 약 300여 종의 물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점점 더 다양한 물품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층의 물품들을 대여하기 위해서는 은평 공유센터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예약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직접 방문해 자리에서 바로 대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예약하더라도 직접 방문해서 대여하고 반납해야 합니다. 대여료는 물품 가격의 3퍼센트 입니다.

 

은평물품공유센터 홈페이지 : http://www.epshare.org/main/main.php

 

 

 

 

 

은평물품공유센터는 일반 주민이 제안하여 서울시 참여예산 사업공모에 선정된 사업입니다. 2015년 7월에 개관하여 올해로 3년째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들이 다양한 필요성을 갖고 찾는다고 합니다.

 

운영중인 강좌도 다양합니다. 퀼트, 가죽공예부터 수묵화 수업과 해금 수업까지 스스로 원하는 강좌를 찾아 신청하면 됩니다. 저렴한 수강료에 다양한 취미를 접할 수 있습니다. 총 열 개의 강좌 프로그램 이외에도 목공체험이 이뤄집니다. 직업체험, 동아리활동, 직장인 직무연수 등 각기 다른 목적으로 목공체험을 진행합니다. 준비된 물품들로 휴지케이스, 공간박스, 우드스피커 등 실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34길 목공방 링크 : http://www.epshare.org/woodwork

 

 

목공체험을 한 후에는 더욱더 깊이 있게 목공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목공방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34길 목공방”이라고 불리는 이곳에서는 DIY 생활가구 제작, 하드우드 원목 가구 제작, 전통 소목 가구 제작, 우드 터닝 등을 배우게 됩니다. 목공의 기본부터 고급과정까지 체계적으로 목공 교육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맞추어진 커리큘럼입니다.

 

 

 

 

목공방의 출입문을 열며 새삼 나무 냄새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강사분들이 바쁘게 작업 중이셨고, 쉴 새 없이 기계가 돌아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옅게 느껴지는 나무 냄새가 매력적인 곳입니다.

 

목공방의 수업은 월 4회, 회당 세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수업 외 정해진 시간에도 공방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30만 원의 교육비용으로 보다 자유롭게 목공과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4개월의 수강기간을 지나게 되면 월 25만 원으로도 목공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공방은 개인별 맞춤 교육이 특징입니다. 개인의 희망 사항과 작업수준에 따라 커리큘럼이 구성됩니다. 홈페이지에 권장된 과제 세 가지를 통해 나무 다루는 법, 도구 사용법, 가구 구조와 제작기법의 기본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공간공유가 이뤄지는 4층에는 조용한 분위기의 개인활동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함께 공유하는 공간이기에,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용하고 깨끗하게 이용하여야 합니다. 개인 활동 외에도 소모임 등의 단체모임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여신청은 전화 및 방문 상담을 통해 가능합니다.

 

 

 

 

은평공유센터의 재능공유 카테고리에는 남다른 재주부터 소소한 재주까지 폭넓은 공유가 진행됩니다. 현재 등록된 재능 직거래로는 캠핑 노하우, 전등 교체, 컴퓨터 수리 등이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공유할 수 있는 개인의 재능이 있다면 은평공유센터에서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이 곳 공유센터는 서울특별시 은평구 연서로 34길 11번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평일은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주말은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합니다.

 

공유가 어렵고 막연하게 느껴지시나요? 괜한 거리감을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은평공유센터 체험을 조심스레 권해봅니다.

 

 

 

※ 위 소식과 관련된 의견이나 느낌을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