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스토리 > 새소식 > 상세

점심식사를 마친 후 오후 2시 연결동 3층 옥상에선 아이들의 웃음 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히든북’이 마련한 다양한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과 ‘꿈꾸는 다락방’이 준비한 놀이 한마당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히든북’은 책 읽는 사회를 위해 다양한 독서 문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공유기업이다. 히든북의 야외도서관은 ‘옥상’이라는 공간을 공유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독서를 하나의 놀이처럼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꿈꾸는 다락방’은 서울시 지정 청소년 종합 문화 공간을 운영하는 곳으로 이번 공유 캠핑에서 다양한 보드게임과 전통놀이 체험을 진행했다. 아이들은 옹기종기 모여 책을 읽기도 하고, 각종 보드게임 및 활쏘기,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도 즐기며, 옥상 한 켠에 마련된 텐트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했다.

 

꿈꾸는 다락방 대표는 “공유 캠핑에선 유휴 놀이 도구와 공간을 공유해 다양한 놀이 문화를 몸소 체험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성도 기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공유 캠핑이 갖는 큰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01. 옥상에서 진행한 물품 및 공간 공유>



<사진02. 야외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있는 학생들>

<사진03. 보드게임을 즐기고 있는 학생들>

 

야외 옥상에서의 흥겨운 행사를 마치고 오후 3시 상상청 2층에선 나뭇잎 모양 책갈피를 만드는 가죽 공예 수업을 진행했다. 이태원에서 가죽공방 ‘레더레시피’를 운영하고 있는 김글 씨가 강사로 나섰다.
김글 씨는 ‘프립’이라는 취미 공유 플랫폼을 통해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소규모 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번 공유 캠핑에선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새롭게 수업을 진행했다. 직접 가죽을 만지고, 가죽 위에 그림을 그려, 책갈피를 완성해 포장하기까지 어른들도 접하기 쉽지 않은 색다른 체험에 아이들은 눈을 반짝였다.


김글 씨는 본인도 처음엔 가죽 공예를 취미로 시작했지만 이 취미를 계발하여 현재 공방을 운영하게 되었다며, ‘아주 작은 것이라도 각자의 취미를 잘 계발하여 꿈을 성취하길 바란다.’는 진심 어린 조언으로 수업을 마무리했다.



<사진04. 가죽 공예 1>



<사진05. 가죽 공예 2>



<사진06. 가죽 공예 3>



<사진07. 학생이 완성한 가죽 공예 나뭇잎 책갈피>

 

공유 캠핑의 마지막 저녁 식사로 옥상에서 바비큐 파티가 열렸다.
본격적으로 바비큐 파티를 시작하기 전 캠핑 도구 사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축축한 바닥에서 텐트 치는 법, 캠핑용 가스 버너 사용법 등을 직접 몸소 실행하며 안전한 캠핑을 위한 수칙들을 익혔다.
더불어 서울 은평공유센터 캠핑 도구 대여 정보도 공유했다. 마지막까지 아이들에게 공유경제의 의미와 유용성을 상기시키며 알차게 공유 캠핑을 마무리했다.



<사진08. 캠핑 도구 사용법 설명을 듣고 있는 학생들>

<사진09. 직접 캠핑 도구를 이용해보는 학생들>

<사진10. 바비큐 파티>

 

이번 2018 청소년 공유 캠핑 1회차에 참가한 구재민(초4, 9세) 군은 ‘옥상에서 여러 게임을 체험한 것이 가장 재미있었고, 공유에 대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박진혁(중3, 16세) 군 또한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공유의 가치는 무엇일까? 쉽사리 대답하기 어렵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공유의 가치를 어떻게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까. 이번 2018 청소년 공유 캠핑은 공유의 가치를 설명하기보다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해주었다.
아이들은 맑은 가을 하늘 아래서 자유롭게 놀고 즐기며 자연스레 물품, 재능, 공간 공유를 몸소 체험했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공유란 ‘즐거움’으로 가득한 경험 그 자체로 남을 것이다.
백언불여일행(言不如一行), ‘백 마디 말은 한 번 실천함만 같지 못하다’는 고사성어가 있다. 공유경제, 공유의 가치를 배우고 싶다면 2018 청소년 공유 캠핑 즉, 즐거움의 현장으로 직접 뛰어들어보는 건 어떨까.



 

<2018 청소년 공유 캠핑>

- 일시, 대상: 2018년 10월

  • - 13일(토), 20일(토): 초등학교 4-6학년
  • - 21일(일), 28일(일): 중학교 1-3학년


- 인원: 각 회차별 35명


- 장소: 서울혁신파크 상상청(서울 은평구, 불광역 2번 출구)


- 접수기간: 2018. 10. 4(목) ~ 10. 28(금)


- 접수방법: 공유허브(http://sharehub.kr/) (선착순) *사전 신청 필수


- 참가비: 15,000원 (국민은행: 461901-01-285431)


- 문의: 02-358-0607 (은평공유센터 공유캠핑 담당자)


 

- 공유허브 : sharehub.kr


- 은평공유센터 : http://www.epshare.org/main/main.php


- 소개글(신청 메뉴 포함) : http://sharehub.kr/sharestory/news_view.do?storySeq=1234

- 신청문서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RRf7A4fJ9JTOUmTPFjZZXDoE0A6HxmadXwsBmGRdqCwTctQ/viewform?c=0&w=1

※ 위 소식과 관련된 의견이나 느낌을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