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허브 기자단 소식] 동작구 맘스하트카페

그림1

 

 

어린 시절 놀이터는 공유의 현장 그 자체였습니다. 학교가 끝나자마자 아이들은 놀이터로 달려가 술래잡기, 말뚝박기, 축구 등을 하며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아직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은 놀이터에서 서로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놀이터에는 아이들이 별로 없습니다. 아파트 단지마다 아이들로 빼곡하게 차있던 모습의 놀이터는 이제 쉽게 찾아보기 힘듭니다. 학교가 끝나고 아이들이 더 이상 놀이터로 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원, PC방, 노래방, 스마트폰 등에 밀려 놀이터는 아이들은 더 이상 우선적으로 놀이터를 선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놀이터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건, 사고는 아이들에게서 놀이터를 더욱 멀리 떨어뜨려 놓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특히나 아직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에게 ‘놀이터’는 꼭 필요한 공간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다름을 이해하고, 다름에도 불구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사회적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놀이터는 현재 그 공간의 위치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놀이터를 대체할 새로운 형태의 ‘놀이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시 동작구가 한가지 대안을 내놨습니다. 바로 ‘맘스하트카페’입니다.

 

 

1

 

 

동작구육아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맘스하트카페는 흑석동주민센터 2층 북카페 내에 있습니다. 박정숙 운영요원에 따르면, 맘스하트카페는 ‘놀이터’를 대신할 품앗이 육아의 공간으로 지난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즐겁게 놀이하는 공간으로서, 그에 걸맞게 많은 장난감, 책 등이 공간을 꽉 채우고 있었습니다.

 

 

크기변환_3842 크기변환_3843

 

 

맘스하트카페는 ‘장난감 및 책 놀이터’, ‘자조 모임’, ‘자체 프로그램’, 총 3가지 구성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난감 및 책 놀이터’는 동작구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평일에 자유롭게 놀이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총 3타임으로 운영하며, 1타임은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2타임은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그리고 3타임은 오후 3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입니다. 사전예약을 원칙으로 최대 7쌍의 아이와 부모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3844 크기변환_3845

 

 

‘자조 모임’은 동작구에 거주하는 취학 전 자녀의 부모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모임에 공간을 대여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수요일과 금요일 오전 중에 사전 예약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박정숙 운영요원에 따르면 현재 16년, 17년생 자녀와 부모들의 모임은 센터 측에서 모집했고, 그 이후로 출생한 자녀와 학부모들의 모임은 자체적으로 개설됐다고 합니다. 기자가 방문한 11월 17일 금요일 오전에는 16~17년생 자녀와 부모들의 모임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함께 하는 법을 배웠고, 부모들은 서로 육아 이야기를 나누며 지식을 공유했습니다.

 

 

크기변환_3846 크기변환_3847

 

 

‘자체 프로그램’은 센터 측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유아 자연 놀이, 자연아 놀자’와 ‘영유아 오감놀이 오물조물’이 있습니다. ‘자연아 놀자’는 생활 주변의 자연물을 이용하여 자연과의 친화력을 기르고 자연물을 활용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매달 셋째 주 금요일 오후에 2타임으로 나눠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8

출처-서울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오물조물’은 체조, 만들기 등의 활동으로 부모와 아이간의 애착 형성을 돕고 오감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대·소근육 발달을 돕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매달 둘째 주, 넷째 주 목요일 오전 중에 열리고 있습니다.

 

9

출처-서울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맘스하트카페는 현재 흑석동주민센터에 1호 점을 두고 있고, 내년 상반기에는 신대방동에 2호 점을 낼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조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한 부모에 따르면, 모임에서 친해진 부모들끼리 단체 메신저 방을 만들어 일상에서도 정보를 공유하고, 모임 이외에도 종종 모여 함께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2호 점을 넘어 더 많은 맘스하트카페가 생겨 ‘놀이터’를 대체할 새로운 공간이 더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10

 

 

 

 

20170925_profile_최산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