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The 10-Step Guide to a Successful Coworking Space

안녕하세요. 허브지기 입니다.
 
오늘은 공간공유의 한 종류인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생산적이고 유익한 공간을 조성하기란 쉬운일이 아닐것입니다. 그래서 Shareable에서 소개한 ‘성공적인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을 위한 10단계 가이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하 가이드를 우리말로 옮긴 내용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의역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원문을 통해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성공적인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를 위한 10단계 가이드’

이미지 출처 – Shareable


 
2000개가 넘는 전세계의 코워킹 회사들이 매일 새로운 공간의 문을 열고 있는 지금, 새로운 공간의 운영자 및 커뮤니티 관리자는 높은 기준을 설정 해야 합니다. 이 기준들은 긍정적인 코워킹 경험의 제공과 실현, 그리고 사업의 수명을 위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호주 전역의 코워킹 스페이스 사업자와 이용자 그리고 Collaborative Consumtion 리더들의 생각과 권위자들의 통찰력을 빌어 “완벽한” 코워킹 스페이스 10단계 가이드를 정리했습니다.

 
 
Step 1 – Identify Your Market
시장 파악하기

이미지 출처 – Shareable


시장은 당신이 해야 할 모든 것-이름, 로고, 웹사이트, 위치, 준비 등등 기본적으로 여러분들의 브랜드를 구성하는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 여러분의 코워킹 스페이스의 이름, 로고, 웹, 위치 등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브랜드를 구성하는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이 되려고 하거나 일관된 마케팅 메세지를 주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특정분야에 초첨을 맞추지 않는다면 오히려 시장에 매력을 어필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잠재수요를 알아보고 이러한 산업, 비즈니스 성숙도, 위치, 나이, 문화 가치의 크기는 물론 수요 전망등의 요인에 따라 틈새시장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여러분의 코워킹 스페이스가 목표시장에 대한 감을 잃어버린다면(또는 개관하기 전에 시장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해당 공간의 정체성 또한 손실됩니다. 시장에 대한 정의 없이 시작하게 되면, 여러분의 코워킹 스페이스는 이용자들로 하여금 다시 찾아 오도록 하는 철학이나 변함없는 가치 위에 세워진 커뮤니티가 아니라 단순히 공유하는 사무실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Step 2 – Location, Location
위치 선정하기

이미지 출처 – Shareable


집을 사는것 만큼 위치선정은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중요한 일입니다.
 
일단, 지리적으로 홀로 위치해있고 가능한 중심가에 위치해야 합니다. 어찌되었건, 선택한 장소가 여러분이 파악한 시장의 요구와 작업 스타일에 적합한지 확인 하세요.
가능하다면, 음식점, 커피숍, 소매점 및 바 -대중교통이 가까운(주차가 가능하면 더 좋지만, CBD지역이 아니라면)와 코워킹 스페이스가 이용자들의 활동무대에 가까운지 확인하세요. 최근 DeskMag의 조사에 따르면 81%의 이용자들이 스낵, 바, 레스토랑이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습니다.

* CBD지역 : the central business district.
 
임대 계약을 하기 전에 그 곳의 구조와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지 확인 하세요. 충분한 조명(가장 좋은 것은 자연광)과 탁트인 창문은 생산성을 지원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촉진합니다. 가까운 공원, 하천과 해변 전망이라면 더 좋겠죠!
 
 

Step 3 – Interior Design
인테리어 디자인하기

이미지 출처 – Shareable



여러분의 코워킹 스페이스에 들어섰을때 이용자들의 주의를 먼저 끄는 것은 인테리어 및 가구 디자인입니다.
 
인테리어는 코워킹 스페이스의 기초를 반영하고 시장의 가치에 집중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또한 장기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유저의 기분이나 태도를 조절하여 대화와 협력을 위한 기회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단조로움에 지배당하는 조용한 환경의 사람들과 즉시 친구와 동료 모두가 개방적이며 역동적이고 활기찬 환경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픈 플랜용 임시 ‘ hotdesks ‘, 고정 데스크, 브레인스토밍 장소, 전용 팀 공간의 조합, 사람들이 ‘로비’에서 떨어져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 정기적으로 고객들을 보는 사람들을 이끄는 회의실 같은 곳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특히, 휴게공간은 개방형 영역이 토론과 협력을 장려하기 위해 의미 있는 대화와 관계구축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므로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꼭 필요합니다.
 
또한, 공간을 세팅할 때 소음을 종종 간과하곤 합니다. 소음을 최소화 하는 최선의 방법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에는 수확 체감의 법칙이 있습니다.
*수확 체감의 법칙 : 농업생산을 할 때 생산기술 등 여러조건을 변화시키지 않고 일정면적의 토지에 투하하는 자본, 노동, 비료 등을 점차 증가하면 수량도 점차 증가하지만,증가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말함.

 
 

Step 4 – Branding
브랜딩하기

이미지 출처 – Shareable



코워킹은 단지 공간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로고, 이름, 마케팅 자료 그리고 디지털 아이덴티티는 커뮤니티와 그 구성원의 많은 것을 말해주기도 합니다.
 
셰익스피어는 장미는 이름이 장미가 아니더라도 향기롭기는 매한가지일 것이다라고 했었죠. 맞는 말이긴 하나, 여러분이 정원에 가지 않는 한 장미 냄새를 맡을 수 없기 때문에 브랜딩이 목표 시장에서 별로 매력적이지 못하다면 향기를 맡을만큼 충분히 접근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름(상호명)과 함께 사람들의 초기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로고를 만드세요. 이것은 여러분의 온라인 정체성을 전해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에서 첫 번째 포인트로, 높은 품질의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계정 )는 긍정적인 브랜드임을 어필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더불어 커뮤니티의 활동 사진을 잊지 마세요.
 
그냥 포스팅하지 마세요. 소셜 미디어에 빠져드세요!
 
마지막으로, 광고가 여러분의 브랜드에 어떻게 반영될까 생각해보세요. Gumtree(영국의 중고사이트)나 Craigslist 같은 웹 사이트에 사무공간들이 널려있지만, 그것들은 정확한 대상 고객이 없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LiquidSpace, 유럽 Seats2Meet 등 많은 전용 공유 사무실 공간 플랫폼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표시장에 광고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Step 5 – Community and Culture
커뮤니티와 문화

이미지 출처 – Shareable


누군가 코워킹 스페이스와 단순한 사무실 공유 공간의 차이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은 항상 커뮤니티입니다. 그저 책상, 인체 공학적 의자 및 WiFi 연결과 같이 전체 건물을 개방하여 코워킹 스페이스를 운영하는 것 보다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사람들을 매료하는 열쇠는 브랜딩에 있을지도 모르지만, 유지하는 열쇠는 커뮤니티에 있습니다.
공통 가치관, 문화적 특성에 맞는 포괄적인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워킹 스페이스의 구성원 사진 게시판이나 정기적인 코워킹 스페이스의 새로운 사업방향에 대한 뉴스레터는 특별한 구성원들에게만 제공하도록 합니다. 교육의 기회나 원격작업도 마찬가지로요.
 
소셜미디어에서 구성원들과 관계를 맺고 소셜미디어를 구성원과의 사업을 촉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하세요.
금요일 밤의 음료와 피자 ( 스타트업들의 코워킹 공간에 스태플 ) , 맥주 냉장고 , 가끔하는 점심 식사 및 통화는 코워킹 스페이스 구성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 할 수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가능하면 커뮤니티 관리자를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를 고용하면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지 않더라도 커뮤니티 문화를 성장시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Step 6 – Events and Education
이벤트와 교육

이미지 출처 – Shareable


구성원이 아닌 외부 사람들에 의해 주최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이벤트의 기본은 브랜드에 부합해야하며 여러분의 목표시장에서 매력적인 것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여러분의 코워킹 스페이스가 회계사 , 변호사, 장부 등 공공 전문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 세금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 ‘ 등의 주제는 더 브랜드를 구축하고 코워킹 스페이스로 명성을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교육은 또한 워크샵을 넘어 확장됩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효율성, 협업 및 원격작업 도구 등에 주제를 블로그에 실어 보세요. 이 정보들은 소셜미디어 계정과 뉴스레터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피 책,잡지 하드웨어와 그 밖에 부가적인 것들은 여러분의 코워킹 스페이스가 모든 용도의 공유허브의 역할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Step 7 – Seamless Sign-Up, Access and Billing Management
편리한 가입, 접근 및 결제 관리

이미지 출처 – Shareable


디지털 시대인 지금, 사람들은 하드 카피 서류 ,수동 결제, 코워킹 스페이스의 접근 제한, 무선 인터넷 문제를 원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코워킹 스페이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제품을 통해 문제를 해결,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등록 및 온라인 미팅룸 예약이나 청구서 작성, 지급 이체 영수증 등의 일은 Cobot 같은 도구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Step Eight – Music
음악

이미지 출처 – Shareable


배경음악은 많은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명확할 수도 혹은 아닐 수도 있으나, (헬스장에서 음악을 듣듯이)여러분이 1단계에서 선택한 시장에 달려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확신할 수 없다면 커뮤니티 구성원(이용자)들에게 물어보세요. Bluetooth 스피커 시스템을 도입하여 각 이용자를 맞이하며 Spotify 재생목록에 노래를 올린다음 적절한 음량으로 유지합니다. 서로 음악적 취향이 다를 수도 있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Spotify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
 
 

Step 9 – Amenities
편의시설

이미지 출처 – Shareable


이전 단계에서 언급한것처럼, 코워커는 대부분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편의시설이 최소한 어느 정도 있기를 원합니다.
 
여기에는 인체 공학적인 의자와 책상, 무선 인터넷, 프린터 및 복사기 사용, 기본 주방 시설, 커피 머신, 샤워실, 라커룸, 세면장과 같은 것에 국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표시장이 코워킹 스페이스를 결정하지만, 이용자들의 편안한 생활을 위해서 조금 더 투자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물총은 옵션입니다. 😀

 
 

Step 10 – Pricing and Flexibility
가격과 유연성

이미지 출처 – Shareable


코워킹은 유연하고 저렴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코워킹과 함께 제공되는 협업과 커뮤니티를 즐길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과 편리함 때문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코워킹의 비즈니스 모델을 장기간의 상업용 부동산 임대를 감당할 수 없는 소규모 기업에 특히 매력적인데, 이는 원격 근무 기술(저렴한 노트북 , 휴대전화 + 무선 인터넷)의 기술 진보로 인해 촉발 된 것입니다.
 
그렇기에 회원마다 다른 요구에 맞게 다양한 패키기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안한 아지트로서 일주일에 1, 3일과 7일로 개방시간이 유연해야 합니다.
 
만약 요금을 결정할 수 없다면? 다른 코워킹 스페이스의 회비를 평가하고 대상 시장, 위치, 준비, 커뮤니티 및 전체 브랜드에 대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종합해보도록 합니다. 이것은 회원용 패키지 뿐만 아니라 단기, 일일, 주간 및 월간 예약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할인가로 팀을 장려 하고 코워커들에게 ( 여러분이 현금 흐름을 가장 잘 관리 할 수 ​​있도록 합의된 공시 기간 ) 회원 자격 을 정지 또는 취소 할 수있는 기능을 허용하도록 합니다. 이용자 패키지의 일부이거나 하나의 서비스로 할지를 고려하여 회의실 사용에 대해 요금을 부과합니다.
 
공간은 월요일과 금요일 에 상대적으로 비어 있습니까? , 그렇다면 저렴한 드롭 인 (drop-in) 패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10단계까지, 코워킹 스페이스에 대한 가이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오셨나요?
지금 현재 운영을 하시는 분들께도 앞으로 운영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도 (혹은 이용하실 분들도) 유익한 정보가 되면 좋겠네요!

한국의 코워킹 공간 소개 글 – 서울의 코워킹 공간 – Besucces
원문보기 – The 10 step guide to a successful coworking-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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