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소식] 2014년 서울시 지정 공유기업 소개

안녕하세요 허브지기 입니다.

오늘은 2014년 상반기 서울시 공유기업 지원사업에 새로 선정된 공유기업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2012년 공유도시를 선언하고, 공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공유 활동을 하는 기업 및 단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선정된 37곳에 이어 올해 5곳이 추가로 선정됨에 따라 총 42곳의 공유 기업 및 단체들이 서울시 지정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디자인, 재능 및 시간, 공간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공유활동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그럼 하나씩 소개해볼게요!

 

 
 

(주)로컬디자인무브먼트는 동네 상점과 커뮤니티 비지니스 공간 디자인 작업을 해오며, 지역 상권의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는 공간디자인 회사입니다. 현재는 ‘지속가능한 동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월요식당’, ‘로컬스티치’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로컬스티치              월요식당

  페이스북                 페이스북

  홈페이지                 블로그

 

 
 
01 | 로컬 스티치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지역상권과 서울의 지역 문화를 체험하게 해줄 수 있는 ‘동네 호텔’입니다. 숙박장소는 호텔에서 제공하되 그 외에 부대 서비스는 지역사회의 상점들에게 맡겨 운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02 | 월요식당

지친 하루의 피로를 풀기위해 월요일에만 나타나는 식당입니다. “월요식당”에 오시면 옆집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친구가 될수 있습니다. 또한 “월요식당”은  전문 요리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보조 요리사들을 응원하는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퀘스트러너는 서로의 시간과 재능을 공유하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소셜알바 서비스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여가시간에 재능을 활용하여 재화를 얻어감으로써 개인과 개인이 능동적으로 일거리를 주고 받습니다.

퀘스트러너는 2013년 4월 베타서비스 오픈을 시작으로 2013년 7월 웹사이트 런칭, 2013년 11월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iOS)을 구축하였습니다. 퀘스트러너는 수수료가 없는 서비스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링크

  홈페이지                               iOS

  페이스북                               Android

 
01 | 퀘스트러너 사용방법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도와주세요’ 퀘스트를 발행하여 신청자를 모집하고, 도움을 줄 사람들은 해당 퀘스트를 신청합니다. 두 사람이 매칭되는 순간 연락처가 서로에게 공개됩니다. 반대로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 부수입을 창출하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도와드려요” 퀘스트로 발행하여 신청자를 모집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해당 퀘스트를 신청합니다. 

퀘스트러너는 위치기반으로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들의 퀘스트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위치를 설정해놓으면 ‘내 주변 퀘스트’ 찾기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내 주변에 올라오는 도움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울소셜스탠다드는 빠르고 밀도 높은 성장의 역사를 가진 서울(Seoul)을 배경으로 그 안의 사람과 시간, 공간이 만드는 다양한 관계(Social)속에서 우리가 지지해야할 표준(Standard)은 무엇인지 발굴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공동주거상품 개발과 함께 개인주의를 해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공동생활을 만드는 원리를 연구하며, 도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페이스북           통의동집

  홈페이지            홈페이지

   

  주요사업

● 쉐어하우스(1인 가구 임차인 중심의 공동주거) 개발 및 운영

● 도시 공간 및 커뮤니티 연구 – 도시의 제3공간(카페 등) 조사와 공간분석 – 도시 유휴시설조사 및 매물 발굴 

● 쉐어하우스 기초제도 연구 

● 공유공간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01 | 통의동 집

서울소셜스탠다드에서 운영하는 ‘통의동집’ 입니다. 통의동 집은 나만을 위한 독립 공간과 함께여서 즐거운 공유 공간의 새로운 균형을 추구하는 집입니다.

 

  02 | 통의동 집

느슨한 공동체를 지향하는 통의동집은 주거공간 내에서 작고 즐거운 이벤트나 협업을 가능하게도 합니다.

 

 

03 | 이미지 출처 – 서울소셜스탠다드 

서울소셜스탠다드는 공유공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기획과 설계/시공 그리고 운영까지 총괄하여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통의동집도 이러한 목표에 따라 만들어진 집이며, 현재 통의동 집은 제 3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e품앗이는 지역내 공동체 화폐를 통해 회원들의 품과 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교환제도 입니다. 품앗이, 두레, 계와 같은 우리 민족 전통의 상부상조정신을 되살려 신뢰의 지역연대의식을 바탕으로 합니다. 1:1로 상호간에 도움을 주고 받던 종래의 품앗이 제도를 확장한 회원들간에 누구와도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다자간 품앗이 제도 입니다. 품앗이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역주민은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으며 회원의 의무사항과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홈페이지

 

 
 
01 | e품앗이란?

e품앗이에서 서로의 품을 나누면 지역화폐를 받게 됩니다. 그 공동체 화폐로 지역내 상권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은평구에 2,100여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점점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02 | 거래 방법과 절차 

품앗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공동체의 유대와 결속을 단단히 하기 위해서인데요. 공통의 교육을 거쳐 ‘품앗이’의 진정한 의미를 새긴 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품앗이’에서 품을 잘 받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신뢰가 중요한 몫을 차지하게 됩니다.

 


 

03 | 거래 목록 

e품앗이에서 주고 받을 수 있는 품은 다양합니다. 직접적인 ‘품'(파란색 아이콘)과 ‘물품'(붉은색 아이콘)을 구분하여 여러가지 ‘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물품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서로에게 제공할 수 있는 품, 내가 원하는 품을 등록하면 됩니다.

 

 

(주)큐리어슬리

(주)큐리어슬리는 참신한 동영상 강의를 보유한 개인강사 및 학원, 기업들이 블로그 형식의 ‘클래스’에 지식 동영상을 손쉽게 올리고, 클래스 독자들에게 스트리밍(Streaming) 방식으로 공유할 수 있는 이러닝 오픈 플랫폼 에어클래스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에어클래스는 지식 프로추어(Proteur:프로페셔널과 아마추어의 합성어로 전문가와 같은 식견을 갖춘 아마주어를 의미함)들이 어려움 없이 자신들의 강의 동영상을 대중들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유료화를 통해 더욱 질 좋은 콘텐츠를 공금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콘텐츠 제공자들은 판매금의 70%를 수익으로 취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무엇보다도 동영상 판매를 위해 웹페이지를 따로 개설할 필요 없이 무료로 자신만의 온라인 강의실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업자(Enterpreteur)로써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홈페이지

 

 
 

01 | 에어클래스 사이트

에어클래스는 블로그형 사이트입니다. 동영상으로 자신의 강의를 만든 다음 사이트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강의는 수강자에게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02 | 에어클래스 사이트

강의는 여러 회기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강의료도 강의 회기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올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공유 기업을 살펴보니 어떠신가요?

저는 이글을 준비하면서 살펴보니 단순한 ‘공유’를 넘어 ‘사람’과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관계’에 고민하는 기업들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새로운 기업들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펼쳐나갈지!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릴께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