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옷장  공유서울 지정

공유 분야: 의류

 

열린옷장을 소개합니다. 

 

열린옷장은 그냥 모든 사람들이 옷장을 열어 서로의 옷을 공유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했습니다. 또 어떤 옷이 어떤 사람에게 가장 필요할까?하고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죠.

 

그리고 면접을 앞두고 정장을 필요로 하는 청년구직자가 떠올랐습니다.

 

청년구직자는 자신의 수입(용돈포함) 중 상당부분을 학비, 주거에서 고정적으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면접시즌이 되면 면접용 정장을 구비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새 옷 구입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청년 구직자가 한번쯤 생각해보거나 고민해 본 보편적인 어려움이라고 판단합니다. 비싸지만 자주 입지 않는 면접용 정장이야말로 공유의 대상이 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열린옷장은 기대합니다!

 

열린옷장은 사회 선배의 정장을 기증받아 구직자에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정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사회 선배가 조력자가 되어 청년구직자에게 힘을 더해 준다면 더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청년구직자의 기본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으며 사회 선배 스스로의 만족감까지 상승 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열린옷장은 옷장 속에 잠들어 있는 수많은 옷의 가치를 재 발굴하여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연결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옷장 속에 잠들어 있으면서 버려지는 가치를 재생산이나 소비 없이 이룩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옷은 대여가 이루어지는 그 순간부터 기존의 가치 그 이상의 가치로 상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물질, 정신적으로 모두에게 이로운 “좋은” 공유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로운 공유 서비스를 통해 의미 있는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열린옷장은 이렇게 이용해요!

열린옷장

 

목록으로